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 디스펜자 '꿈을 이룬 사람들의 뇌' 리뷰(서평, 포인트 ,마무리)

by Qlive 2024. 3. 26.
반응형

 

서평

본서는 뇌 과학서이자 동시에 뛰어난 자기 계발서입니다.
원제[ Evolve your brain]이라는 제목이 저자가 하고자 하는 주장을 제대로 전달하고 있는데 한국어 제목이 본서를 어떤 이들에게 빈정 상하는 제목이라 책에 대해 알고자 하는 선택을 미루게 만들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성공한 사람들의 뇌에 관해 나열했을 것이라는 의도로 책을 선택하게 만들어 독서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제를 명확히 인식하고 독서에 뛰어든 사람들에게는 잠시 지루한 구간도 있지만 명확히 자신을 한층 진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포인트(자고 있어도 뇌가 알아서 성공을 가져오는 방법)

우리 인간의 몸에 대한 연구 중에 스트레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내용은 굉장히 많죠. 인간을 포함해서 대부분의 동물들에게는 생존이 제1 목표이기 때문에 이 스트레스는 오히려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생존에 급급할수록 그러니까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진화는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스트레스로 인해 분비되는 화학물질에 반응하면서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는 데만 뇌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디스펜자 박사는 이야기하는데요. 결국 지속적인 이 스트레스는 인간을 짐승에 더 가까운 존재로 만든다는 겁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혼란, 불행, 공격성이 심해지고요. 여기서 더 가면 우울증에까지 이르게 되는 거죠. 저자는 여기서 의문을 제기합니다. 왜 우리는 무의미한 일에 매달리는 건 왜 자기 자신을 바꾸려고 하지 않는가 우리 내부에 그렇게 만드는 뭔가가 존재하는 건 아닐까? 만약 직장 때문에 고통스럽다면 다른 일을 찾으면 될 텐데 왜 그렇게 못하는가 어째서 우리는 마음에 고통을 주는 무언가를 바꾸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일 라고 말이죠.

 

저자는 이에 대해서 아이러니하게도 사람은 같은 상황에 계속 머물고 싶어 한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그런 고통스러운 상황에 대한 감정 몸속 화학 작용에 중독되어 버렸기 때문이라는 거죠. 그래서 우리가 변하는 게 어려운 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달리 어찌할 방법이 없다는 이유로 불행한 상황에 안주한다는 걸요. 평생 괴로울 게 뻔히 보이는 곳에서 벗어나려고 하지 않는 경우가 정말 많잖아요. 그러다가 이제 정말 고통스러울 때 그때 무언가를 바꾸려고 하고 그 바꾸려는 의지가 행동으로 이어지죠.

 

저자는 이렇게 마침내 어떤 것을 바꿔서 삶의 난관을 극복할 때 인간에게 진화가 이루어진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이 진화는 다름이 아닌 여러분의 뇌가 변했기 때문에 진화가 이루어진다는 거죠.

 

여러분 이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어 완전히 다른 삶을 살게 되었다. 내가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도저히 같은 사람이라고 믿을 수가 없다와 같은 얘기들 말이에요. 이게 그냥 하는 말이 아니었어요.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삶에서 어떤 것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진짜 달라지는 것이다. 당신이 더 이상 예전과 같은 사람이 아니라는 뜻이다. 왜냐하면 변화하는 사람들을 보면 사고방식, 행동, 언행 습관 그리고 정체성까지도 바뀌기 때문이다. 경험이나 유전적으로 결정된 그 어떤 것이든 좋지 않은 습관적인 모든 행동을 바꿀 수 있다. 그리고 이건 뇌의 타고난 능력인 신경가소성 때문이다. 그리고 이 '신경가소성은 나이를 불문하고 뇌신경세포의 회로를 재배열하고 생성하는 능력이다'라고 말이죠.

 

우리가 상상으로 시각화를 하면 이루어지는 이유가 그렇게 시각화를 하게 되면 뇌에서 신경세포들이 실제로 생겨나기도 하고 재배열되기도 하면서 상상만으로도 실제 그걸 경험한 사람하고 똑같은 뇌 구조를 갖게 되는 원리예요. 저자도 마음을 바꾸거나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면 뇌의 신경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무의식적이고 습관적으로 작동하는 여러분 뇌에 어떤 변화를 주면 된다는 거예요.

마무리

뭐든지 처음 할 때 낯설고 두렵고 어색해서 그렇지 두 번째부터는 한결 수월하잖아요. 그렇게 원하는 걸 현실화시키는 겁니다. 여러분 결국 변하는 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오늘 보셨던 내용처럼 뇌의 신경 구조까지 바꿔서 실제로 다른 사람처럼 변화할 수도 있는 거예요. 그런데 제일 중요한 건 이렇게 변하겠다는 결심이 의지가 간절한 마음이 여러분들께 있는지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 보시는 오늘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